카테고리 없음

[협동조합_협업비즈니스 모델] 공동판매(사업제휴)를 통한 편익 실현

Job_Start 2022. 10. 27.

 

공동판매(사업제휴)를 통한 편익 실현

최근 조합원 간의 사업제휴를 통해 공동판매하는 협동조합 설립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간의 협력도 있고, 프리랜서 간의 협력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협력의 형태는 수평적 협력과 수직적 협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수평적 협력은 동종업계에 종사하는 조합원이 협동조합을 통해 판로를 확보하는 것으로 가장 전통적인 협동조합의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농협의 수매사업을 꼽아 볼 수 있습니다.


수직적 협력은 조합원들이 역할 분담을 하여 협력하는 형태입니다. 여러 사업체가 컨소시엄과 같은 형태로 조직되는 경우도 있고, 개인 프리랜서들이 협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원(노동자)협동조합도 협력의 형태로 보면 수직적 협력에 해당합니다

 

예 시 : 꽃잎 체험학습협동조합
꽃잎 체험교육협동조합은 농촌 지역의 6차산업 전략을 실현하고 있는 협동조합입니다. 농장을 경영하고 있는 몇 명의 조합원들이 농촌체험학습지도사를 취득하고 나서 의기투합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갖고 있는 강사들이 합류하여 콘텐츠를 보강하였고,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조합원이 사진과 영상촬영을 맡았습니다. 도시락과 케이터링을 준비하는 조합원이 있고, 전세버스를 운영하는 법인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이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협동조합에서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되는데 소비자가 지불하는 체험학습비는 각 조합원에게 분배됩니다.

사업제휴를 통해 공동판매를 실현하고자 하는 협동조합은 무엇보다 조합원의 역량이 100% 시장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협동조합은 판매 전략을 세워 조합원의 활동을 극대화하고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비전을 세워야 합니다. 

 

협동조합 창업비전의 수립

1. 협동조합 창업 비전 체크리스트

2. 비전 선언문 작성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전국테니스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전국경제인연합회 #은행연합회 #연합횟집 #송산그린시티총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 #마전지구연합회#한국문화 #지정기부금단체 #중소기업협동조합 #제주렌트카협동조합 #재단법인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신용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사단법인설립 #사단법인 #농업협동조합 #관찰일지#악단 신체제운동 음악협회 발기인회 #시대일보의 발기인회 #시대일보발기인회결의 #발기인회 #발기인주 #발기인의 보수 #발기인명단 #발기인 총회회의록 #발기인 총회의사록#한살림 조합원 #조합원 입주권 매매 #조합원 아파트 #신협 조합원 가입 #신협 조합원 #새마을금고 조합원 #산림조합원 #농협 준조합원 #농협 조합원 #주식회사설립 #유한회사설립 #수원법무사 #부천법무사 #부산법무사 #부동산법인설립 #법인설립절차 #법인설립서류 #법인설립비용 #법인설립등기 #법인설립대행 #법인설립 #법인사업자등록증신청 #법인등기 #1인법인설립#협동조합기본법 #한국문화 #지정기부금단체 #재단법인 #아라가야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신용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사단법인설립 #사단법인 #농업협동조합 #관찰일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