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상식

[알기쉬운 노동법_휴가] 법정휴가_연차유급휴가 약정휴가 시기변경권

Job_Start 2022. 11. 29.

 

법정휴가에는 연차유급휴가, 약정휴가에는 경조사휴가, 질병휴 가 등이 있습니다.

‘휴가’라 함은 근로계약상 근로제공의무가 있는 날, 즉 ‘소정근로일’에 해당 하지만,근로제공의무가 ‘면제’되는 날을 말함.

  • 휴가의 발생근거에 따라  ① 법정휴가(연차유급휴가), ② 약정휴가(경조사 휴가, 질병휴가)가 있음.

 

'연차유급휴가'는 노동자의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 유급 주휴일 이외에 일정한 요건 아래 매년 일정한 기간의 휴가를 유급으로 보장하는 제도를 말함.

  • 근로기준법 제60조에서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노동자에게는 15일의 유급휴가를
  •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노동자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한 노동자에게
  •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즉 연차휴가는 ‘1년간의 근로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하면 됨.

 

연차휴가 ‘시기지정권’과 ‘시기변경권’

 

고2 알바생 S군은 같은 반 친구들과 웨딩홀에서 주말에 알바 를 함께 했습니다. 여름에 친구들과 전라남도 ‘비금도’에 놀러 Q 연차휴가 ‘시기지정권’과 ‘시기변경권’ 65 가기로 계획을 세우고 예상 날씨 등을 고려해서 7.27.~7.28.( 토~일)까지 하계휴가를 위해 연차유급휴가를 사장님께 신청 했습니다. \

 

김성심씨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 연차휴가 날짜를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연차휴가는 근로기준법에 의해 발생되는 ‘법정휴가’인데요. 노동자가 원하는 시기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은 연차휴가를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시면 형사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다만 김성심씨가 연차휴가를 사용하는 것 이 ‘사업 운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면 지정한 그날 말고 다른 날에 쉬라고 하면서 휴가사용시기를 ‘변경’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청에서는 사장님의 연차휴가 시기변경권을 ‘엄격’ 하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장님은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연차휴가의 사용시기변경권을 행사해서 시기를 변경할 수 있을 뿐이고, 연차휴가권의 행사를 방해하면 근로기준법에 위반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 금액 #근로장려금 #근로복지공단 #근로기준법 #근로계약서 #2022근로장려금 지급일 #2022근로장려금 자격요건 #2022근로장려금 신청 #2022근로장려금#청소년 근로기준법 #연차발생기준 #연차계산법 #연차계산기 #무료노무상담 #노무상담 #근로기준법월차 #근로기준법연차 #근로기준법시행령 #근로기준법근무시간 #근로기준법 휴게시간 #근로기준법 병가 #근로계약서 #고용지원금 #2022년 근로기준법#월소정근로시간 ##표준취업규칙 #표준근로계약서양식 #취업규칙신고 #취업규칙변경신고 #재직증명서 #무료노무상담 #노무사 #노무법인 #근로기준법 #근로계약서양식 #근로계약서 #고용지원금 #견적서양식 #견적서 #4대보험#일개미하루노동시간 #일개미의 하루 평균 노동 시간은 몇 시간일까요? #일개미 노동시간 #노동시간 줄이고 농촌을 살려라 #노동시간 실태와 실노동시간 단축방안 #노동시간 단축이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노동시간 단축과 노사갈등구조 #노동시간 단축(주52시간제) #노동시간 단축 솔루션#휴게시간 시급 #휴게시간 무급 #휴게시간 급여 #편의점 휴게시간 #주휴수당 휴게시간 #알바 휴게시간 #법적 휴게시간 #근로자 휴게시간 #근로기준법 휴게시간

댓글